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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무재창조의 매개효과 및 통계적 효율적 영향관계 본문
은 아니라, 새로운 방향으로의 직무수행인 직무 재창조를 통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. 다음으로, 무형식 학습과 직무성과의 관계에서 직무 재창조의 매개효과는 정(+)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. 이는 무형식 학습이 직무 재창조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와 직무 재창조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 구를 통해 매개효과를 유추하여 설정한 가설을 실증 자료를 기반으로 검증한 것이다(Smet, De Whitte & Kyndt, 2014; 김윤경, 이형룡, 2018; 남승하, 정종원, 2017; 박한규, 2015). 새로운 방식으로 직무를 수행하여 직무성과를 높일 수 있지만, 기존의 지식수준으로는 새로운 방식으로의 직무수행을 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. 따라서 기업 내에서 가 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학습 방법인 무형식 학습을 통해 개인이 자신의 지식수준 향상을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. 지식 습득을 위 한 무형식 학습 수준 또한 직무 재창조를 매개로 하여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. 이는 조직 구성원 개인이 지식 습득을 위해 다양한 무형식 학습을 활용함으로써 직무 관련 지식 이 향상되고, 이를 바탕으로 이전의 직무수행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시도함으로써 직무성과 향상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이다. 개인이 무 형식 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수준이 높은 경우, 더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 재창조가 이루어짐으로써 직무성과가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. 개인-직무 적합성, 무형식 학습이 직무 재창조를 통해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, 이 연구에서 밝히 고자 하였던 직무성과 및 조직성과 향상으로 이어지는 ‘블랙박스’ 중 한 부분을 확인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. 한편, 직무 도전성과 직무성과 간 관계에서 직무 재창조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.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직무에 대한 도전적인 의식을 갖게 되면 더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 - 99 - 는 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지만, 앞서 직무 도전성과 직무재 창조의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고, 매개 효과 검증 결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난 것이다. 마. 리더-멤버 교환 관계(LMX)와 업무부 하의 조절 효과 이 연구에서는 리더-멤버 교환 관계(LMX)와 유사 개념인 상사 지원에 대한 인식(김성용, 김형근, 안성익, 2018)과 진성 리더십(윤선화, 김해룡, 2016)이 직무 재창조에 정(+)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고찰함으로써 리더-멤버 교환 관계(LMX)가 조절 효과를 나타내는 변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하였다. 또한, 업무부하가 직무소진, 이직 의도에 정(+)적인 영향을 미치고(최병권, 2013), 일-가정 갈등, 감정 소모에 정(+)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고찰함으로써 자신의 직무의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는 행동인 직무 재창조에 부(-)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유추하였고, 이를 통해 업무부하가 조절 효과를 나타내 는 변인으로 작용할 것이라 예상하였다. 이를 검증하기 위해, 개인-직 무 적합성, 무형식 학습, 직무 도전성과 직무 재창조 간 관계에서 리더- 멤버 교환 관계(LMX)와 업무부 하의 조절 효과 분석을 진행하였다. 분석 결과, 리더-멤버 교환 관계(LMX)는 무형식 학습과 직무 재창조의 관계를, 업무부하는 직무 도전성과 직무 재창조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. 먼저, 개인-직무 적합성의 경우, 리더-멤버 교환 관계(LMX)와 업무부 하의 조절 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냈다. 분석 결과를 통해 독립변인들 중 개인-직무 적합성은 새로운 방식으로 더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직무 재창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내재적 동기라고 판단할 수 있다. 이는 기업 내에서 다른 조직 구성원과의 관 계를 대표할 수 있는 리더-멤버 교환 관계(LMX)와 직무 차원에서 중 - 100 - 요한 업무부하에 영향을 덜 받는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. 즉, 개인-직무 적합성이 높은 경우, 이를 통해 직무 재창조의 수준이 높아지는 것은 외부환경에 의해 받는 영향 수준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. 다음으로 무형식 학습과 직무 재창조의 관계에서 리더-멤버 교환 관계 (LMX)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(-)적인 조절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 다. 이는 리더-멤버 교환 관계(LMX)의 수준이 높을수록 무형식 학습과 직무 재창조와의 영향 관계가 낮아지고, 리더-멤버 교환 관계(LMX)의 수 준이 낮을수록 무형식 학습과 직무 재창조와의 영향 관계가 높아진다는 것 을 나타낸다. 즉, 새로운 방식으로, 더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방식 은 무형식 학습의 영향을 받는데, 리더와의 관계 수준이 낮을수록 무형식 학습의 직무 재창조에 대한 영향 정도가 높아진다는 의미이다. 물론 주어 진 목적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한 부하직원의 인식 수준을 제고시킴으로써 부하직원을 근본적으로 변혁시키는 리더십인 변혁적 리더십을 조절 변인으로 설정하였다면 정(+)적인 조절 효과가 나타났을 수도 있으나, 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무형식 학습을 통해 개인의 직무 관련 지식수준이 향 상된 경우라도 리더와의 관계가 좋으면 새로운 방식으로 직무를 수행하 려는 시도보다 이전의 방식을 고수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. 한편, 업 무부하의 조절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이유는 무형식 학습 자체가 다른 조직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기에 리더-멤버 교환관 계(LMX)에 의해 직무 재창조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이 달라질 수 있으나, 직무 차원인 업무부 하의 영향은 덜 받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. 마지막으로 직무 도전성과 직무 재창조의 관계에서는 업무부 하만 통계 적으로 유의한 정(+)적인 조절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. 통계 적으 로 유의하다고 나타난 조절 효과를 해석하면, 업무부 하의 수준이 높을 수 록 직무 도전성과 직무 재창조와의 영향관계가 높아지고, 업무부 하의 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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